언론 보도2016. 11. 15. 16:02

[출처]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61109000429


[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 211. 존 피자렐리

듣는 순간 빠져드는, 시간을 넘나드는 낭만의 마술사


▲ 존 피자렐리의 2015년 앨범 'Midnight McCartney'. 김정범 제공



케니 지(Kenny G)는 한때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음악가입니다. 그가 연주하는 소프라노 색소폰은 당시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았던 악기였는데요. 덕분에 많은 사람이 이 악기에 대해서 알게 되기도 했지요. 
 
케니 지가 국내에서 한창 유행했던 시절 저는 국내 각종 음악 전문 잡지 구독에 열심이었습니다. 당시 잡지나 기사에서 종종 거론되던 음악가 또한 케니 지였습니다. 대중적인 인기에 비해 찬사보다는 비판이 더 많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그의 음악을 과연 재즈로 보아야 하느냐 라던가 이렇게 뻔하고 상업적인 음악이 왜 이렇게 인기가 있는 것인가 등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사실 저도 그런 비판에 동의하는 사람 중 하나였고 실제로 케니 지의 음악을 참 싫어했습니다.

그런데 돌이켜보면 말이지요, 왜 그렇게 그의 음악에 대해 반감을 가졌던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케니 지 본인이 특정 장르를 강하게 고집했던 것도 아니었고, 무엇보다 그가 음악가로서 어긋난 행보를 보인 적도 없었거든요. 

물론 유명세에는 각종 사건 사고들이 뒤따르는 것이지만, 그때의 비판은 지금 생각해보면 참 이상합니다. 분명 음악가의 의도와 관계없이 그것을 수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음악에 엉뚱한 잣대를 들이댈 때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종종 접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고요. 

존 피자렐리(John Pizzarelli)의 음악도 그때 케니 지의 음악과 같은 식으로 잣대를 들이댄다면 거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재즈라는 장르의 카테고리에서 대중적인 인기 음반을 계속 내고 있고요, 많은 앨범 수와 비교하면 그 색깔도 다채롭지 못합니다. 마치 음악가 스스로가 '내가 이런 식으로 음악을 만들면 사람들이 아주 좋아할 거야. 난 그 방법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라고 생각하는 음악 같다고 할까요.  

음악가의 의도와 생각이 너무 빤히 보이는 음악처럼 보입니다. 그런데도 그의 음악은 듣는 순간 사람을 녹아내리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음악에 내가 녹아내릴 거라고 생각하는 그런 뻔한 의도가 싫다고!'라고 마음속으로 외치면서도 그냥 그 음악에 빠져들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 매번 앨범이 발표될 때마다 이 음악을 사랑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존 피자렐리는 1960년 태생의 미국 출신 재즈 기타리스트이자 보컬리스트입니다. 그의 기타 연주와 그가 빚어내는 특유의 목소리는 오랫동안 많은 팬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2015년 앨범 'Midnight McCartney'는 그의 재능과 매력이 또 한 번 빛나는 음반입니다. 그리고 이 앨범에는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가 함께하지요. 헌정 앨범이라고 봐도 될 만큼 폴 매카트니의 개인 작품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이 노래들은 마치 옛 뉴욕의 자정으로 시간 이동하는 듯한 마술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늦은 밤이지만, 곳곳에 아름다운 불빛과 서정적 정경이 돋보이는 맨해튼의 어디론가 말이지요. pudditorium.com 

 
김정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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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보도2016. 11. 15. 16:01

[출처] http://www.idomin.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22778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10일 김해문화의전당 공연

세계무대에서 주목받는 신예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사진)가 10일 오전 11시 김해문화의전당 누리홀에서 열리는 아침의음악회 무대에 오른다.

김봄소리는 2004년 금호영재콘서트를 통해 데뷔했다. 서울예고, 서울대학교를 입학·졸업하고 뉴욕 줄리아드음악원을 나왔다. 지난 7월 30일 중국 하얼빈에서 폐막한 '2016 앨리스 앤 엘레노어쇤펠드 국제 현악콩쿠르'에서 바이올린 부문 공동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현재는 줄리아드음악원 아티스트 디플로마(Artist Diploma) 과정에 합격해 재학 중이다.

이번 공연은 젊은 바이올리니스트 특유의 에너지가 가득담긴 무대로 음악, 사랑, 삶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주제로 진행된다.

카르멘과 베에나프스키 폴로네이즈 등 뜨거운 선율의 음악은 물론이고 가볍고 경쾌함이 묻어나는 엘가 '사랑의 인사'까지 다양한 감정이 담긴 음악을 들려준다.

전석 1만 8000원. 문의 055-320-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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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보도2016. 11. 15. 16:01

[출처] http://www.gn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26478


바이올린 선율 타고 ‘도전ㆍ삶’ 나눈다
‘실력파’ 김봄소리 김해문화의 전당 11일 아침의음악회



 
▲ 10일 오전 11시 김해문화의전당 아침의음악회에서 도전, 음악, 그리고 삶에 대한 열정을 연주할 김봄소리.

 세계적인 콩쿠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음악계의 시선을 모은 김봄소리. 실력과 미모를 갖춘 차세대 바이올리니스트로 손꼽히는 그녀가 오는 10일 오전 11시 김해문화의전당 아침의음악회에서 도전, 음악, 그리고 삶에 대한 열정을 연주한다.

 7일 문화의전당에 따르면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는 지난 7월 30일 중국 하얼빈에서 폐막한 ‘2016 앨리스 앤 엘레노어 쇤펠드 국제 현악콩쿠르’에서 바이올린 부문 공동 2위를 차지하며 세계무대의 주목받은 신예 바이올리니스트. 

 지난 2004년 금호영재콘서트를 통해 데뷔한 그녀는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대학교를 수석으로 입학ㆍ졸업하고, 뉴욕 줄리아드음악원(석사)을 졸업했다. 현재는 한국인 바이올리니스트로는 최초로 줄리아드음악원 아티스트 디플로마(Artist Diploma) 과정에 합격해 실비아 로젠버그와 로날드 콥스를 사사하며 전액장학생으로 재학 중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젊은 바이올리니스트 특유의 에너지가 가득 담긴 무대로 음악, 사랑, 삶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주제로 진행된다. 카르멘과 베에나프스키 폴로네이즈 등 뜨거운 선율의 음악은 물론이고 가볍고 경쾌함이 묻어나는 엘가 사랑의 인사까지 그녀의 다양한 감정이 담긴 음악들을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한편, 오는 12월 8일 진행되는 아침의음악회에서는 바이올리니스트 여제 백주영을 초대, ‘차가운 그 선율’이라는 주제로 특유의 섬세하면서도 날카로운 연주를 관객들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티켓은 전석 1만 8천원이며 공연 후 음료와 간단한 다과가 제공된다. 공연의 자세한 정보는 김해문화의전당 홈페이지(www.gasc.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는 320-1235번으로 가능하다. 김해문화의전당 VIP회원의 경우 20%(1인 4매), 일반회원은 10%(1인 4매)가 할인되며 2회 동시 구매 시 5%, 3회 동시 구매 시 10% 추가할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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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보도2016. 11. 15. 16:00

[출처]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61103000240



[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 210. '제8요일' 사운드트랙

가슴 시린 드라마의 감동을 매듭짓는 음악의 힘
▲ 영화 '제8요일'의 사운드트랙. 김정범 제공
영화는 우리가 알다시피 많은 음악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사실 영화에서 '어떤 음악이 필요할까'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어디에서 음악이 필요할까'입니다. 영화에서 어떤 부분에 음악이 들어가고 어느 지점부터 어느 지점까지 음악이 흘러야 하는지를 상의하고 결정하는 것을 전문적 용어로 스팟팅(Spotting)이라고 합니다. 보통 완성본 이전의 편집본 또는 러프 컷(Rough Cut)을 보고 작곡자가 상의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지요.
 
그런데 이 스팟팅 과정에서 거의 변하지 않는 일종의 규칙 같은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의 마지막 장면과 엔딩 크레딧에서는 음악이 반드시 나온다는 것이지요. 물론 예외는 있지만, 영화가 탄생한 이래 음악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장식하는 것은 가장 오래된 관습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장면에 어떤 음악이 나올 것인가는 오래전부터 사운드 트랙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지요. 

어떻게 보면 이 전통적 영화의 관습에서 나머지 음악들은 엔딩 음악을 위해 공을 드리블하듯 감정과 정서를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잘 드리블된 음악들은 TV에서 멋진 골을 넣는 축구의 명장면을 보는 것처럼, 영화의 엔딩과 음악이 가지는 감정적 파급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저에게 이런 경험을 손꼽으라면 가장 떠오르는 영화가 바로 '제 8요일(Le Huitieme Jour)'입니다. 저는 이 영화를 대학 시절 서울의 한 시네마테크에서 혼자 보았습니다. 20여 년이 지난 지금도 그때 그곳의 공기와 온도가 느껴질 정도로 기억이 생생한데요. 그 정도로 유려했던 음악의 흐름과 마지막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의 감동은 지금도 잊히지 않네요. 1996년작 '제 8요일'은 자코 반 도마엘이 연출을 맡고 다니엘 오떼유와 파스칼 뒤켄 그리고 미우 미우등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조지를 중심으로 깊은 인간애를 다룬 이 영화는 1996년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공동 수상하기도 했지요. 

이 영화의 사운드 트랙은 피에르 반 도마엘(Pierre Van Dormael)이 맡았습니다. 오케스트라가 주를 이루는 그의 영화 음악은 물론 훌륭합니다. 그러나 이 영화 사운드 트랙의 묘미는 루이스 마리아노(Luis Mariano)가 부른 삽입 음악입니다. 루이스 마리아노는 1914년에 태어나 1970년에 생을 마감한 스페인 출신의 테너입니다. 프랑스와 스페인에서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죠. 그의 음악은 클래식한 주요 오리지널 스코어와 상반되어 잘 어울릴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품게 하지만, 의외로 영화에 잘 맞아 떨어집니다. 마치 전혀 어울리지 않을 듯한 기성복을 입어 보았는데 맞춤복처럼 딱 맞아 떨어지는 느낌이랄까요. 

이 영화의 엔딩곡은 루이스 마리아노가 부른 '엄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Maman La Plus Belle Du Monde)'입니다. 피에르 반 도마엘이 잘 이끌어 온 음악의 마지막 여정을 이 곡이 장식하며 가슴 깊이 다가오는 뭉클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당시 저의 어머니께서 오랜 암 투병 중이셨기 때문일까요? 저에게는 지금까지도 이 엔딩과 음악이 생애 가장 감동 깊던 영화로 남아 있습니다. 이후에도 이 곡의 가사를 읽을 때면 항상 마음이 아파오곤 합니다. pudditorium.com

 
김정범
  
 
뮤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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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범 소식2016. 11. 15. 10:14



 

18살 천재 작곡가가 들려주는 네오 클래식

아름다운 예술이 되어 감성을 적시다  


 

헤닐리오스(Henilios)

[ANOTHER DAY]

 

 




 

팝과 클래식의 경계를 넘나들며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첼로 등 다양한 악기로 세상과 이야기하는 미국의 18세 소년 헤닐리오스(Henilios). 7, 조부모님을 따라 피아노를 배우며 음악을 시작한 소년은 자신이 갖고 있는 많은 감정과 슬픔을 표현할 방법으로 네오클래식(Neo Classical Music)작곡가가 되는 길을 택했다. 헤닐리오스는 평범한 장르일 수 있는 네오클래식에 그만의 독창성을 더하여 누구나 듣기 편하지만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을 만들어냈고, 사람들에게 그의 이름을 천천히, 그러나 짙게 각인시키고 있다.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앨범 [Another Day]는 그가 살아가면서 겪었던 아름다운 순간들과 기억 속에 남아있는 감정을 온전히 음악으로 표현한 하나의 소설 책과 같다. 앨범 타이틀에 모든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식은 모두 다르며, 각자 놀라운 이야기를 갖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싶었다는 그는 어떠한 삶도 지루한 삶은 없다. 모든 삶이 마술 같다고 말한다. 앨범 아트워크에도 이러한 가치관이 반영되었다. 보살핌을 받으며 자라고 있는 삶을 꽃으로 표현하여 개개인의 삶은 모두 특별하고 소중하다는 의미를 담았다.

 

앨범은 조금 특별하게 만들어졌다. 일반 녹음실이 아닌 공공 도서관에서 늦은 밤에 녹음 했고, 수많은 책과 오래된 나무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소리, 도서관의 고요함과 공간의 울림 등을 고스란히 담아내었다. 녹음 방식뿐 아니라 앨범 제작을 함께 한 세션의 구성도 독특하다. 그는 음악적인 실력보다 자신과 같은 가치관, 같은 방향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원했고, 뮤지션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아니지만 앨범 컨셉과 아이디어를 이해해주는 사람들을 모았다.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끈끈한 유대 관계를 가진 음악 동료를 만들어냈다.

 

헤닐리오스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기억을 글이나 사진 대신 음악에 기록하였기에 그가 작곡한 모든 노래에는 행복이나 슬픔과 같은 순간의 감정들이 담겨있다. 사람들이 음악으로 자신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하는 소년이 만들어낸 아름답고 꿈결같은 선율의 16. 소통하는 법에 서툴렀던 그가 보여주고 싶었던 그만의 세계를 느껴보기에 충분하다




 

 

[Track List] 


01. Waiting (2:49)

02. No Return (2:25)

03. Don’t Exist After All (1:34)

04. Four Weeks (1:57)

05. The Place(2:47)

06. About Time (6:02)

07. Memoryless (2:30)

08. Free The Mind (2:38)

09. A Day Before (1:38)

10. I Don’t Recall (00:53)

11. I Promise (4:58)

12. It’s Time To Dream (4:01)

13. We Are Hidden (3:57)

14. ISO100 (1:19)

15. White Color (1:53)

16. Different Lives (Live Studio) (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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