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Nocturne 2. 

요즘 음악 속에도 ‘녹턴’이 있다

 

 

 

 

녹턴, 야상곡, 달의 노래

녹턴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녹턴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오는 클래식한 느낌 때문에

조금은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현대의 음악에서도 녹턴, 야상곡이 있다는 거 알고 계세요?

오늘은 현대의 녹턴, 현대의 야상곡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녹턴은 야상곡이라고 불리기도 하죠.

깊은 새벽, 한없이 감성적이어지는 그런 밤엔 잔잔하고 서정적인 곡들이 듣고 싶어지죠!

그래서일까요? 녹턴이 밤의 노래인 만큼 

조용하고서정적이고아주 감성적인 곡들이 많답니다.

 

그래서 근래에 녹턴, 야상곡으로 발매되는 앨범에서도 그 느낌이 아주 물씬 풍겨나고 있답니다.

서정적이고, 잔잔하고,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 감성적인 음악으로

 


 

1. 김윤아 야상곡

 

김윤아의 <야상곡>은 그녀만의 독특한 보이스와 몽환적인 느낌이 아주 두드려지는 대표적인 현대의 야상곡이에요.

부는 바람에 꽃이 진다 이제나 오시려나 나는 그저 애만 태운다

가사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떠나간 사랑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있는 슬픈 곡입니다.

김윤아의 보이스와 아주 잘 어우러지죠.

 

 



2. 브라운아이즈 벌써 일 년 (Piano Nocturn)

 

 

브라운아이즈의 첫 데뷔곡이자 브라운아이즈 하면 떠오르는 대표곡 <벌써 일년>

발매 된지 15년도 넘었지만 지금 들어도 질리지 않는 아주 훌륭한 곡이랍니다.

얼마 전에 알게 된 사실인데, <벌써 일년>이 피아노 녹턴 버전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그 후 3집에서도 타이틀 곡 <가지마 가지마>를 피아노 녹턴 버전으로 연주했답니다.

타이틀 곡들을 전부 피아노 녹턴으로 선보인걸 보면 

그만큼 녹턴이 그들의 애절한 감성과 잘 어울린다는 뜻이기도 한 것 같죠?




 

3. 청춘연가(Green Nocturn)

 

 

Green Nocturn이 부제인 이 곡은 청춘의 그 시절에 대한 회상, 그리움에 대한 곡이에요.

그땐 잘 몰랐고 그래서 무모했고, 또 그래서 더 아름다웠던 것 같아 부서질 정도로 하는 게 사랑이고

굳이 그걸 겁내진 않았던 것 같아.” 라는 가사에서 볼 수 있듯이 그땐 그 어떤 것도 두려울 것도 무서울 것도 없었기에 뭐든 다 할 수 있었고, 그만큼 더 순수하고 아름다웠다는 그런 의미의 곡이랍니다.

청춘의 시기를 마냥 위로만 하고, 치유하려는 기존의 곡들과는 다른 시각에서 바라봤죠.

지금 20~30대를 살고 있는 혹은 그 시기를 조금은 지나간 사람들이 들었을 때 정말 공감 갈 만한 가사인 것 같아요.

그만큼 멜로디도 굉장히 잔잔하고, 서정적이면서 넬 특유의 감성이 돋보이는 곡!

 

 


 

4. 이사오사사키(Isao Sasaki) - 앨범 Infinity

 

 

이 앨범은 디자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달빛 아래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느낌의 곡들로 이루어져있답니다.

<Dark In The Night>, <Love Song>, <Song For Twilight> 등의 제목만으로도 물씬 밤, 녹턴의 느낌이 풍겨지는거 같아요.

 <Dark In The Night>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기억하며 만들어졌다고 해요.

그 재해로 인해 큰 불안감을 느끼고, 이사오 사사키 주위에서도 슬픈 일들이 일어났다고 해요.

결국 밤에 잠을 이룰 수도 손을 움직일 수도 없는 상태에서 그저 피아노 앞에 앉았고,

그런 암울한 상황에서도 희망의 빛을 보고 그 스스로가 일어서기 시작한 극복의 의미를 가진 곡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현대의 녹턴 곡들이 아주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느낌이다면,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는 곡은 녹턴=서정적이라는 틀을 깬 아주 색다른 느낌의 곡이에요.

녹턴, 야상곡, , 밤의 느낌을 조금 더 리드미컬하고 독특한 스타일로 표현해서 뭐야? 이런 곡도 녹턴이라고?” 하실지도 몰라요.


 

 


5. 비요크(björk) - moon


 

이 곡은 달을 상징하는 곡인데요. 야상곡이 밤의 노래이다 보니 달의 영감을 받아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이 곡은 정말 묘하고 몽환적인 느낌이랍니다.

눈과 귀가 아주 몽롱해지는 느낌.

의상이나 메이크업에서도 아주 물씬 느껴지면서 되게 매력적인 곡인 것 같아요.

 

 




*


 

우리가 즐겨 들었던 이렇게나 많은 곡들이 녹턴의 일환이라는 거, 믿겨지시나요?

사실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데 다 소개시켜 드리지 못해서 정말 아쉬워요.

 

요즈음 나오는 수많은 녹턴, 야상곡, 밤의 음악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고,

고전의 녹턴 보다 조금 더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음악이 된 거 같아요.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접했던 곡들이 녹턴이라는 게 정말 신기하고 반갑네요.

 

이제 더 이상 녹턴은 어려운 음악이 아니라 친근하고 익숙한 음악이라는 사실 기억해주시고요.

 

그럼 다음 주 월요일에 “Cinema music : 그 장면, 당신을 울린 배경음악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Posted by 스톰프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