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보도2015. 10. 15. 14:32


[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 157. 느린 걸음의 여유로움과 에너지 파이브 리즌스

느린 듯 활기찬, 이 가을을 닮은 댄스 음악

어느덧 2015년의 가을이 되었습니다. 날씨도 제법 쌀쌀해지고요. 아침에 거리를 나서면 코트나 점퍼를 입고 출근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언덕에서 시내 풍경을 바라볼 때면 점차 붉게 물들어가고 있는 가로수들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더위를 벗어난 선선함과 고즈넉한 풍경들로 인해 가을은 사색의 계절이자 항상 가장 산책하지 좋은 계절이 아닌가 싶습니다. 봄도 물론 산책하기에 더할 나위 없지만요. 심정적으로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가을이야말로 우리의 몸과 마음이 의지와 상관없이 마치 어디론가 향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듯하지요. 
 
가을의 산책과 함께하는 음악은 이 계절의 정서를 물씬 더 해줄 수 있는 조용한 음악들도 좋지만 저는 요즘 우리의 발걸음과 닮아있는 음악들을 더 듣게 되던데요. 말 그대로 우리가 걷는 속도와 보조를 맞추어 줄 수 있는 음악입니다. 사실 곡을 만들면서 한 가지 저만의 비밀스러운 방법이 있다면 항상 제가 만드는 음악의 템포가 내가 걷는 속도와 닮아 있나 확인하는 것이에요. 그 음악을 만드는 계절 시기와 상황에 따라 걸음의 속도는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내가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고 주위의 풍경과 사물을 충분히 둘러볼 수 있는 여유의 발걸음이면 가장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특히 가을인 만큼 요즘은 평소에 걷는 것보다 오히려 약간 더 느린 템포의 곡들을 듣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파이브 리즌스(5 Reasons)의 음악들은 장르상 댄스 음악에 속해 있습니다. 댄스 음악은 이 계절의 산책과 어울리기에는 너무 빠르거나 과하지 않느냐고요? 그런데요 파이브 리즌스의 음악은 일반적인 댄스 음악보다 대부분 트랙이 훨씬 느린 템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이 다소 느린 템포가 이 아티스트 음악의 일관적인 개성이자 특징으로 다가올 만큼이요. 

그런데 더 신기한 것은 말이지요. 이러한 느린 템포 속에서도 끊임없이 활기찬 발걸음의 에너지를 준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파이브 리즌스의 음악을 듣고 있으면 저도 모르게 어느새 내가 꽤 먼 거리를 걸었네? 라는 것을 종종 깨닫습니다. 우리가 발걸음을 옮기는 등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를 주는 음악들은 속도가 빨라야 한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어쩌면 이것도 사실 우리의 편견일는지도 모릅니다. 저는 음악의 템포와 그 흥겨움이나 에너지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생각이 더욱 드네요. 

파이브 리즌스는 러시아 출신 스타니슬라브 루코야노프의 1인 프로젝트예요. 힙합 언더그라운드의 프로듀서를 시작으로 누 디스코와 소울이 적절히 가미된 음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2013년에 데뷔 싱글을 선보인 그의 나이가 16살이라고 하니 실로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는 아티스트입니다. 게다가 이 여유로운 느림과 서정을 가진 그의 댄스 음악들은 믿을 수 없는 관록마저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이번 주는 그의 음악과 함께 느리고 여유 있게, 하지만 활기차게 이 계절의 산책을 만끽해 보면 어떨까요? 

www.pudditorium.com  
 
김정범  
 
뮤지션

Posted by 스톰프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