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보도2015. 7. 9. 10:16

[출처]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50709000031



[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 146. 오랜 손길이 묻어나는 아늑한 집으로의 초대 비요크

새로우면서도 고유의 빛깔 잃지 않는 멋스러운 음악



▲ 올해 초 발매된 비요크 앨범 표지. 김정범 제공


많은 사람이 아파트를 주거공간으로 가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아파트의 구조는 사실 똑같은 모양새를 하고 있습니다. '그냥 아파트가 다 그렇지 뭐'라는 푸념으로 흘려버리기에는 삶에 너무 큰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일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들의 개성은 다양한데 삶의 가장 근본적인 공간이 다들 같은 형태를 가진다는 것은 참 아이러니하거든요. 창의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말이지요. 
 
가격이 높은 아파트는 다르지 않겠냐며 일반적인 아파트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도 주위에 많습니다. 그런데 돈과 주거공간의 획일화 문제는 분명 다른 듯 보입니다. 다른 나라 도시의 아파트들을 살펴보면 더욱 이러한 생각이 들어요. 어쩌면 이런 획일화가 주거공간마저 돈의 척도와 결부하는 편견을 갖게 한 것은 아닐까요.  

우리 도시의 안타까운 모습에 조금은 서글퍼지기도 하네요. 저는 삶의 일차적 공간의 획일화는 분명 사고의 틀을 자유롭게 하는 데 많은 불편을 준다고 믿습니다. 다만 우리 삶에서 피부로 느끼기 어려울 뿐이겠지요.  

그래서일까요. 최근 집이나 주거공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꽤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간의 쓰임새나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분들을 주위에서 종종 접할 수 있습니다. TV나 매체 등에서 인기리에 다루어지는 가족에 대한 예능이나 스타들의 집들이 공개되면서 이러한 욕구들이 점점 자연스럽게 다가오는데 한몫을 하기도 했고요.  

저 역시 새 앨범이나 프로젝트를 들어갈 때면 주거 공간을 그 앨범을 준비하는데 맞도록 짜임새를 바꾸는데 오랜 시간을 투자하는 편입니다. 집을 방문해 보면 정말 그 사람의 실제 모습이 잘 드러나기도 한다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인테리어를 누군가에게 맡긴 집은 항상 표시가 난다는 것입니다. 반면 하나 하나 자신이 시간을 들이고 고민을 해서 아이템들을 마련한 집은 신기하게도 단번에 그것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아무리 고가의 집과 훌륭한 디자이너의 인테리어도 애정을 가지고 직접 꾸며 나가는 집의 개성과 아늑함을 나오게 할 수는 없는 듯 합니다.  

주거공간의 꾸밈이 주인의 삶과 닮아 있을 때, 아이템들이 화려한 미사여구 없이 실제 삶에 직접 기능할 때 비로소 빛이 나는 듯 합니다.  

아일랜드 출신의 뮤지션 비요크(Bjork)의 음악을 들을 때면 항상 이런 집을 방문한 듯 합니다. 집 주인이 오랫동안 애정있게 집의 짜임새를 가꾸고 바꾸어 나가며 담백한 멋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집 말이죠. 그래서 군더더기 없이 모든 집의 아이템들이 일상적인 삶에 직접 기능하는 것으로 채워져 있는 그런 공간들이요.  

현존하는 여성 팝 아티스트 중 장르와 지역을 불문하고 단 한 사람을 꼽으라면 많은 분이 비요크를 꼽으실 거예요. 물론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오랜 활동기간에도 불구하고 항상 새로움과 트렌드를 잃지 않되 고유 색깔을 지키는 것, 강한 개성과 스타일이 빛을 발하되 아늑함과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것! 이 두 가지는 비요크의 가장 큰 음악적 매력입니다. 어쩌면 그녀는 자신의 음악을 통해 그녀의 음악과 그 음악을 듣는 팬들이 같이 사는 가상의 멋진 집을 꾸며나가는 것은 아닐까요. 올해 초에 발매된 비요크 새 앨범 'Vulnicura'에서도 이러한 그녀 집의 멋스러운 변화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www.pudditorium.com  
 
김정범  
 
뮤지션

Posted by 스톰프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