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A to Z2017. 1. 25. 14:31



<첼리스트 송영훈의 Joy of Classicism> 
Vol3. 엘가 - 수수께끼 변주곡 중 '님로드'

곧 구정이 돌아옵니다. 정유년을 맞아 어떤 계획들이 있으신가요?

저에게 설날은 들뜨는 느낌 보다는 차분했던 기억이 많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유학을 갔기 때문에 명절은 대부분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았고, 그런 시간은 더욱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몰려오기도 했습니다. 어쩌면 그리움과 향수... 이런 것들이 음악을 더 좋아하게 된 이유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움과 고민의 시간들이 저의 음악 인생의 원동력이 된 셈이지요.
많은 음악들을 들었지만, 특히 영국에서 공부할 때는 영국출신 음악가들의 음악을 들으며 그들의 발자취를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도 많았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생가에 가서 엘가의 음악을 듣다 보면 그의 음악에 담긴 이야기와 기억이 들리는 것 같았지요. 그리움을 달래려고 들었던 음악들에서 어떠한 힘을 발견한 순간들이었습니다. 그 음악들을 듣고, 감동을 받고, 그 감동을 표현하고 싶었던 마음이 저를 진정한 음악가의 길로 이끌었습니다.


셰익스피어 생가 [Shakespeare's Birthplace]



저는 지금까지 소리 예술을 하고 있습니다. 소리에 이야기를 담고, 기억을 담는 작업이지요.
작곡가들이 준 기억과 이야기들을 담은 '소리'를 파악하는 것은 꽤 힘들고 지루한 공부가 필요한데요, 
한 곡을 공부하다 보면 기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어떤 한계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 작곡가가 살던 나라의 거리를 걸으며 그들이 악보 속에 어떤 메시지를 주었나 생각하다보면, 그 나라의 자연이 주는 영감으로 답을 찾기도 합니다. 
연주가는 작곡가들의 이야기를 파악하고 해석하여 전달하는 메신저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에서 외로움을 느끼며 클래식 음악을 듣던 시절을 통해 성장해 그 음악을 이해하고 연주하는 사람이 되어 사람들에게 그 이야기를 들려주는 전달자가 된 것이지요.

엘가(Edward Elgar, 1857 ~ 1934)는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영국의 작곡가입니다.
그의 곡 중 제가 향수를 달래던 곡은 '수수께끼 변주곡'중에서 9번째 변주인 '님로드(Nimrod)입니다. 수수께끼 변주곡은 엘가의 지인들을 묘사한 작품인데요, 님로드는 엘가의 친구 [오거스터스 J. 제거]를 표현한 음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Jeager'라는 성이 독일어로 사냥꾼을 의미하는 것에 착안하여 '님로드'라는 부제를 붙였다고 합니다.(님로드는 구약 성서에 나오는 인물(니므롯)로 사냥꾼의 대명사로 통합니다.) 제거는 엘가의 친한 친구였고, 항상 애정을 가지고 진심 어린 충고를 해주던 사람이었다고 하죠.이 곡을 듣고 있다 보면 친구에 대한 엘가의 애정이 느껴집니다. 그 따뜻함이 어린 시절의 저의 향수병을 어루만져 주었나 봅니다. 다가오는 명절 엘가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님로드'를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행복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첼리스트 송영훈



Posted by 스톰프뮤직